위한 부가적인 세부권리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보면, 인권이 단순히 인간에게 부여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생래적 자연권만으로 이해되는 것은 미흡한 정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권의 개념 속에는 사회․국가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목록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
인권활동에서도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또한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세계인권선언 이후에 인권에 관한 각종 국제 회의에서도 인권활동에 있어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968년 테헤란에서 열린 인권에 관한 국제회의에서는 모든 국가들에 있어서 ꡒ모든 교육수단이 청소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청소년 개인의 인권을 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계획으로는 학교 내 폭력 및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에 대해 학교와 가정이 공동으로 대응하게 한다. 그리고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위해 지역과 시도교육청에서 지원하는 폭을 대폭 강화하고 청소년 인
교육의 중요성 인식
오늘날 아이들은 가정이나 학교가 아닌 대중문화와 매체를 통해 가치관을 습득하고 형성해 간다. 미디어는 단지 하나의 오락이나 상품을 넘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아이들의 대중문화 접촉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점검하며, 비판적 시
위한 제도적인 대안으로써 탈시설화 정책을 입안하였다. 그간 대규모 시설에서 보호 및 통제를 받아야 했던 노인, 아동, 정신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 범법자등 각각의 집단에 적절한 방식으로 탈시설화가 발달되었다(NASW, 1995:704). NASW(1995)는 탈시설화에 영향을 미친 복합적인 요인을 ① 언론과 사회과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의 노력에 가담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사
청소년의 과반수는 남․북한의 학제차이, 제3국 체류에 이은 국내체류 기간 동안의 긴 학습 공백, 생활양식의 차이 등으로 우울증에 시달리고 비행을 저지르는가 하면 취학 및 편입 포기에 취업의 어려움까지 가중되면서 특히 이들의 사회 부적응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에서 탈북
청소년 미혼모를 위한 시설의 확충과 미혼모 대안 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교사>
“사회적 인식 개선을 추진하는 동시에 학교 내에 청소년 미혼모를 위한 시설을 마련한다 ” “사회의 부정적 인식개선이 최우선이다.”
“지역사회의 탁아시설 운영 및 지원비 제공 등의 복지서비스가 마련되어
, 경기도 안산지역에서는 ‘코시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결혼이 아시아만이 아니라 다양한 국적으로 확대되어 적합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그러한 용어들이 여전히 차별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지닌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시장의 증가를 부채질하고, 서구화의 꾸준한 물살은 ‘핵가족’, ‘개인주의’와 더불어 ‘독립’이라는 생활 형태에 대한 문화적 차원에서의 욕구를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학업과 일을 함께하는 ‘아르바이트 학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